미용 시술용 의료 기기의 떠오르는 강자 InMode
작성일 2021.3.27
#InMode (INMD) #Bausche Health (BHC) #Allergan plc (AbbVie, ABBV) #Cutera, Inc (CUTR) #Apyx Medical Corporation (APYX) #Venus Concept Inc (VERO) #Sisram Medical Ltd (HKG:1696) #Viveve Medical Inc (VIVE) #Intuitive Surgical (ISRG)
-------------------------------------------------<Key Point>--------------------------------------------
❏ 인모드는 고주파 에너지를 이용한 다양한 최소침습, 비침습 시술 기기 제품군을 보유한 미용 시술용 의료 기기 개발, 판매 기업이다.
❏ 시장에 진입한지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높은 매출 성장과 마진율로 흑자를 내면서 유사 기업들 가운데 독보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성장주이면서 코로나-19 피해 회복주이기도 한 인모드에 주목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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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백신이 보급되고 확진자 숫자가 줄어들면서 세계 경제는 빠르게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미국의 신임 조 바이든 대통령은 5월부터 모든 성인에게 백신 접종을 시작해서 7월까지 집단 면역을 형성해 7월 4일 독립 기념일에는 바비큐 파티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선포했다. 빠른 경제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으로 장기 금리가 상승하면서 최근 미국 주식 시장은 고평가 성장주들이 조정을 받는 반면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았던 경기 회복 관련 종목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코로나-19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업종은 대면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 서비스 업종이었고 글로벌 미용 의료 시장 역시 빗겨갈 수 없었다. 병원 시설이 코로나-19 치료에 우선 이용되고, 응급 상황이 아닌 생명에 지장이 없는 수술들이 모두 취소됐으며, 환자들이 병원 방문을 꺼려하면서 필수적이지 않은 미용 시술은 직격타를 맞았다. 대면을 필요로 하는 많은 직종들은 셧다운에 들어갔고, 재택 근무가 가능한 직종의 종사자들은 미용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지속됐다. 하지만 백신의 보급과 함께 오프라인 활동이 증가하면서 미용 의료 시장도 회복세에 들어갔다.
코로나-19로 타격을 받은 동종업계 경쟁 기업들이 직원을 줄이고 몸사리기에 들어간 판데믹 기간에 오히려 직원을 늘리고, 고객에 대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공격적인 경영으로 판데믹 이후를 준비한 기업이 있다. 그 기업은 덕분에 경쟁 업체들에 비해 빠르게 회복세로 돌아섰고 지난해 3, 4분기에는 판데믹 이전 매출로 회복한 정도가 아니라 이를 뛰어 넘어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그 기업은 미용 의료 시장의 떠오르는 강자, 인모드(InMode)다.
미용 의료의 새로운 트랜드 인모드
인모드는 2008년 설립된 이스라엘의 의료 기기 기업이다. 2017년 Invasix에서 인모드로 사명을 변경한 후 2019년 8월 나스닥에 상장했다. 고주파 (radio frequency, RF) 에너지를 이용한 최소 침습 (minimally invasive), 비침습 (non-invasive) 의료 기기를 개발, 판매하고 있으며 미용 의료에 주로 사용된다.
기준일자 | 2021.3.27 | 90일 평균 거래량 | 773.919 |
기업명 (심볼) | InMode Ltd (INMD) | 52주 최저-최고가 | $19.21-$77.80 |
업종 | 헬스케어 | P/E (TTM) | 38.03 |
시가총액 | $2.59B | EPS (TTM) | $1.16 |
현재주가 | $67.71 | 배당금 | 없음 |
인모드의 제품을 이용한 최소 침습, 비침습 시술들은 수술 대비 위험이 낮고 대부분의 경우 마취 및 입원이 필요하지 않아 환자의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면서도 수술과 비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기존의 비침습 레이저 시술과 비교해서는 근원 시술로서 시술 효과가 오래 지속되고 통증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인모드의 제품들은 (1) 안면 및 신체 윤곽 리모델링 (2) 미용 의료 (3) 여성 건강 등 크게 세가지 종류의 치료 및 시술에 사용된다. 안면 및 신체 윤곽 리모델링은 얼굴 및 체지방 제거, 주름 제거, 피부 타이트닝, 셀룰라이트 치료 등의 시술이, 미용 의료는 피부재생, 혈관, 색소 병변 (기미, 주근깨, 잡티, 색소 등) 제거, 영구 제모, 콜라겐 리모델링 등의 시술이, 여성 건강은 여성 음부 각 부위에 대한 시술이 포함된다.
인모드의 제품군은 안면 및 신체 리프팅으로 유명세를 얻으며 미용 의료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주로 성형외과, 피부과에서 사용되지만 여성의학과를 비롯 안과, 치과, 비뇨기과로도 사용 범위를 확장해가고 있다. 인모드는 가장 큰 시장인 미국에서 총 25개의 FDA 510(K) 승인을 받았고 약 3,900대가 보급되어 있으며 세계적으로는 7,250대가 보급되어 있다. 미국, 캐나다, 영국, 스페인, 인도, 호주, 프랑스에서는 154명의 영업 직원이 직접 판매하며 이외 47개국에서는 39개의 유통사를 통해 대리 판매한다.
인모드의 플랫폼 기술 및 제품군
인모드는 2020년 출시한 두개의 제품 (Morpheus8, Evoke) 포함 총 9개의 제품군을 출시했다. 첫 제품 BodyTite를 2010년 출시했고 2016년부터 매년 1~2개씩의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적용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인모드의 제품들은 ①에너지 소스를 제공하고 콘트롤러 역할을 하는 본체 플랫폼, ②플랫폼에 연결되어 시술을 담당하는 핸드피스 혹은 핸즈프리 장치, ③소프트웨어의 세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플랫폼은 고주파 에너지, 레이저/IPL 등 다중 에너지 소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한 개 이상의 핸드피스 혹은 핸즈프리 장치를 에너지 소스에 따라 바꿔가며 사용할 수 있다. 기존 플랫폼에 핸드피스/핸즈프리 장치 및 소프트웨어를 손쉽게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고, 각 플랫폼은 고유의 주력 핸드피스/핸즈프리 장치 외에도 다른 용도의 핸드피스/핸즈프리 장치 역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듈화되어 있다. 각 핸드피스/핸즈프리 장치는 신체의 특정 부위를 타게팅하도록 디자인되었다.
인모드의 제품군
출처: 인모드 4분기 실적 발표 자료, 2021.3.26. https://inmodemd.com/wp-content/uploads/2021/02/InMode-INMD-Profile-Strategy-Feb.10.21.ppsm
인모드의 제품들은 모두 외주로 제작되며 4군데의 이스라엘 하청업체들이 제작을 담당하고 있다. 이중 Flextronics Ltd.와 Medimor Ltd가 주력 하청업체다. 하청업체들과의 계약은 1년이며 매년 자동 연장되는데 주요 파트들에 대해서 Flextronics, Medimor와 고정 가격으로 장기 계약을 맺고 있다. 인모드는 Medimor Ltd의 지분을 약 10% 보유하고 있다.
인모드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신생 기업임에도 불구하고 흑자 기업이다. 매출은 2017~2020년 기간 연평균 57% 증가율을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매출의 90%가 기기 판매 매출, 10%가 소모품 및 연장 보증 매출이다. 매출의 73%를 미국이 차지할 정도로 미국에 대한 비중이 크지만 미국 이외 지역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가면서 미국 비중은 차츰 줄어드는 추세다.
주요 재무제표 항목들 및 분야별 매출 (단위 Million – EPS 제외)
손익계산서 | 2017 | 2018 | 2019 | 2020 | CAGR |
매출 | $53.46 | $100.16 | $156.36 | $206.11 | 57% |
R&D | $2.58 | $4.18 | $5.70 | $9.47 | 54% |
영업이익 | $8.95 | $23.49 | $59.62 | $72.84 | 101% |
순이익 | $8.8 | $22.4 | $61.2 | $75.0 | 104% |
Basic EPS | $0.82 | $0.82 | $2.09 | $2.08 | 36% |
Diluted EPS | 0.62 | $0.62 | $1.60 | $1.78 | 42% |
재무상태표 | 2017 | 2018 | 2019 | 2020 | CAGR |
현금, 현금성 자산, 유가증권, 저축 | $25.0 | $61.3 | $193.4 | $260.5 | 118% |
총 자산 | $39.4 | $81.1 | $218.4 | $295.8 | 96% |
총 부채 | $16.9 | $34.2 | $38.6 | $40.3 | 34% |
총 자본 | $19.5 | $44.7 | $179.8 | $255.5 | 136% |
현금흐름표 | 2017 | 2018 | 2019 | 2020 | CAGR |
영업활동 현금흐름 | $14.6 | $36.9 | $62.2 | $79.2 | 76% |
투자활동 현금흐름 | ($5.7) | ($29.7) | ($112.5) | ($43.3) | 97% |
재무활동 현금흐름 | $1.8 | $0.2 | $70.2 | ($12.4) | -291% |
비율 | 2017 | 2018 | 2019 | 2020 | |
매출총이익율 | 83% | 85% | 87% | 85% | |
영업이익율 | 17% | 23% | 38% | 35% | |
순이익율 | 16% | 22% | 39% | 36% | |
R&D/매출 | 5% | 4% | 4% | 5% | |
ROE | 45% | 50% | 34% | 29% | |
ROA | 22% | 28% | 28% | 25% |
매출 세부 사항 (단위 Million – EPS 제외)
지역별 매출 비중 | 2017 | 2018 | 2019 | 2020 |
미국 | 80% | 81% | 79% | 73% |
기타 | 20% | 19% | 21% | 27% |
합 | 100% | 100% | 100% | 100% |
기술별 매출 비중 | 2017 | 2018 | 2019 | 2020 |
최소 침습 | 86% | 79% | 62% | |
핸즈 프리 | 9% | 32% | ||
비침습 | 14% | 12% | 6% | |
합 | 100% | 100% | 100% |
출처: InMode 연간 실적 보고서. 필자 자체 제작, 2021.3.27, https://inmodemd.com/investors/financial-filings/
투자 포인트
1. 성장하는 시장, 경쟁력있는 제품군
마켓리서치의 2018년 시장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미용 의료 시장은 2018년 $10.3B에서 2024년 $18.9B으로 연평균 10.6%의 속도로 성장하며 그 가운데에서도 비침습, 최소 침습 시술이 성장을 주도한다. 인모드는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고주파 에너지를 사용하는 제품들로 독보적인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고주파 에너지를 사용한 제품을 출시한 기업은 인모드 외에 보슈 헬스에 인수된 솔타 메디컬 (Solta Medical)의 서마지 (Thermage)가 있다.
그러나 제품의 다양성, 편리성, 적용 범위 등에서 인모드가 먼저 출시된 서마지보다 우위에 있다. 인모드의 고주파 에너지 시술은 피부 표피만 일시적으로 치료하는 레이저 기반 시술과 달리 고주파를 이용하여 피하층 밑에 존재하는 지방까지 제거하면서 지방 조직 리모델링을 유도하는 근원 치료이기 때문에 경쟁 기술들 대비 시술 효과가 오래 가는 반면 시술 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다.
시술 시간이 짧다는 점은 환자들이 일과중 시간을 내서 시술을 받은 후 일상생활에 복귀하는 것이 가능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병원 입장에서 같은 시간에 더 많은 환자를 보는 것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한 하나의 플랫폼에 다양한 핸드피스 사용이 가능하도록 모듈화 되어있어서 시술 범위를 넓히고 싶어하는 병원 입장에서 매우 요긴하다.
인모드의 다양한 제품군 가운데 주목해야할 제품은 핸즈프리 제품군이다. 2019년과 2020년에 각각 출시된 이볼브 (Evolve)와 이보크(Evoke)는 전체 제품군 가운데 2019년 9%, 2020년 32%로 대폭 매출 비중이 증가하며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핸즈프리 제품들은 의사들이 시술을 세팅해놓고 환자를 떠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의사들로 하여금 그 시간에 다른 환자를 볼 수 있는 여유를 제공한다. 같은 시간에 더 많은 환자를 볼 수 있다는 것은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뜻이다.
인모드에 따르면 전체 매출에서 기존 고객이 18개월 이내에 재구매하는 비율이 약 1/3 정도에 이른다. 더불어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안면 비대면 시술을 제공하는 이보크의 출시는 매우 시의 적절한 출시였다.
인모드의 제품군은 25개의 FDA 승인을 비롯한 여러 국가 보건 당국의 승인을 받은 제품들이며, 60개의 논문, 50개의 완료된 임상시험과 21개의 진행중인 임상시험을 통해 기술이 검증된 제품들이다. 인모드는 기존 미용 의료뿐만 아니라 코골이, 축농증, 안구 건조증, 눈꺼풀 처짐, 악관절 장애, 발기 부전 등 고주파 에너지 시술의 적용이 가능한 다양한 적응증으로 적용 범위를 넓히기 위한 개발도 진행중이다.
인모드의 매출은 미국 매출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다. 그러나 인모드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미국 이외 지역으로 사업 영역을 넓혀가면서 미국 매출 비중은 점차 줄어들고 있다. 2018~2020년 인모드의 미국 매출은 각각 81%, 79%, 73%을 차지한다. 미용 의료에 대한 수요가 높은 중국, 한국 등 아시아권에 아직 침투율이 높지 않다는 점은 향후 인모드의 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로 긍정적이다.
2. 공격적이며 주주와 이해를 같이하는 경영진
코로나-19 판데믹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업종은 대면으로 고객을 만나야하는 서비스 업종이었다. 서비스 업종은 판데믹이 1년여 지난 지금까지도 가장 늦게 회복되고 있는 업종이기도 하다. 판데믹 기간 대부분의 경쟁 업체들이 인원을 감축하고 최소한의 사업 유지를 목표로 허리띠를 졸라맸던 반면 인모드는 마케팅 인원 신규 채용을 늘리고, 의사들의 시스템 도입을 촉진할 인센티브 패키지 프로그램 개발하고, 핸즈프리 안면 시술용 이보크를 포함 신제품을 출시하는 등 공격적으로 대응했다.
그 결과 인모드는 2020년 1분기와 2분기에 매출 감소를 겪었지만 3분기부터는 판데믹 이전으로의 회복 정도가 아닌 사상 최고 매출을 경신하고 있다. 앨러간, 보슈 헬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하는 대형 기업을 제회한 미용 의료 기기에 특화된 경쟁 기업들의 매출 추이를 비교해보면 그 차이가 극명하게 드러난다. 판데믹 기간을 거치면서 모든 경쟁 기업들의 매출이 하락한 반면 인모드만 상승했다. 비교 기간인 2017~2020년 동안 가장 가파르게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기업 역시 인모드다.
인모드 및 경쟁 기업 매출: 인모드 분기 매출 및 순이익(위) 인모드 및 경쟁 기업 매출(아래)
출처: Koyfin.com 2021.3.27
인모드의 공동 설립자 CEO Moshe Mizrahy와 CTO Michael Kreindel는 의료 기기 분야에서 오랜 경험이 있는 경영진들이다. 인모드 주식의 1/3을 두명의 공동 설립자 포함 내부자들이 보유하고 있어 경영진들이 주주들과 이해관계를 같이하고 있다. 인모드는 지난해 3분기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시작했는데 인모드 규모의 소형 성장 기업에서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도입한다는 것은 매우 이례적으로 경영진의 주주 친화적 경영 마인드를 엿볼 수 있다.
3. 높은 마진, 현금 흐름
인모드는 시장에 진출한지 10여년, 본격적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늘려간지 5년밖에 되지 않은 신생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으로 흑자 기업이다. 인모드가 판데믹 기간 경쟁 기업들과 달리 공격적인 경영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현금 보유량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인모드가 빠르게 흑자로 전환할 수 있었던 데에는 높은 마진율이 있다. 인모드의 매출 총이익율은 85% 내외, 영업이익과 순이익율은 35% 내외다. 기기 판매를 하는 제조업에서 보기 드물게 높은 마진율이다. 인모드의 ROE는 2020년 29%로 전년에 비해 다소 감소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고 채무는 없으며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거의 완벽에 가까운 재무제표다.
인모드와 경쟁 기업들을 비교해보면 인모드의 재무 성적이 얼마나 탁월한지 한눈에 들어온다. 경쟁 기업들 중 흑자 기업은 인모드가 유일하고 지난해 매출 증가율이 플러스인 기업 역시 인모드 뿐이다. 매출 총이익율은 경쟁 기업들과 20% 포인트 이상 차이난다.
인모드와 경쟁 기업 비교
기업명 | 심볼 | 시가총액 | 매출 | P/E | P/S | 매출총 이익율 |
||
2020 | 2020 증가율 | 2021 예상 | ||||||
InMode | INMD | $2.59B | $206M | 31.8% | $259M | 38.03 | 11.84 | 85.00% |
Cutera, Inc | CUTR | $527M | $148M | -18.7% | $186M | N/A | 3.32 | 51.30% |
Apyx Medical Corporation | APYX | $334M | $27.5M (잠정) | -2.5% | $39.7M | N/A | 14 | 62.40% |
Venus Concept Inc | VERO | $128M | $78.5M (잠정) | -28.9% | $102M | N/A | 0.9 | 64.80% |
Viveve Medical Inc | VIVE | $31M | $5.5M | -16.6% | $8.0M | N/A | 0.86 | 5.40% |
섹터 | 35.61 | 7.58 | 55.90% |
출처: 필자 자체 제작. 원자료 출처 Seeking Alpha
인모드의 높은 마진율에는 몇 가지 요인들이 존재한다. 인모드는 4군데의 이스라엘 하청 업체들과 외주 계약을 맺고 있는데 주요 파트들에 대해서 Flextronics, Medimor와 고정 가격으로 장기 계약을 맺고 있다. 이에 따라 낮은 제품 원가를 유지할 수 있다. 85%에 이르는 높은 매출 총이익의 비결이다.
더불어 하청업체들에게 최소 수량에 대한 제한 없이 구매 주문에 따라 발주를 하기 때문에 재고 유지 비용이 들지 않는다.
인모드의 높은 마진에 기여하는 또다른 요인은 인모드의 본사가 이스라엘의 세금 우대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모드는 2021년까지 소득세를 내지 않으며 이자 소득에 대한 세금만 내면 된다.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거의 일치하는 이유다. 세금 혜택이 연장되지 않는 경우 경영진은 2022년 세금을 11-12%로 예상하고 있다. 법인세 인상이 논의되고 있는 요즈음 이정도의 세율도 미국의 경쟁업체들 대비 낮은 수준이다.
아직은 미미한 수준이지만 소모품 및 연장 보증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소모품 및 연장 보증 매출은 고마진일 뿐만 아니라 반복 매출을 의미한다. 반복 매출은 높은 밸류에이션 멀티플의 주요 전제 조건 중 하나다. 인모드의 소모품 및 연장 보증 매출 비중은 전체 매출에서 2018년 7%, 2019년 9%, 2020년 10%로 증가하고 있으며 증가율은 각각 +100%, +94%, +46%에 이른다.
4. 유명인들의 사용으로 인한 홍보 효과
인모드는 폴라 압둘을 광고 모델 겸 브랜드 대사로 위촉하여 홍보를 했는데 이와 더불어 많은 유명인사들이 인모드 사용 후기를 소셜 미디어에 올리면서 홍보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킴 카다시안, 코트니 카다시안, 앰버 로즈, 노아 사이러스, 페이지 헤더웨이를 포함 사진에서 보듯 다수의 유명인사들이 인모드를 사용했고 이를 소셜 미디어에 올렸다.
인모드를 사용한 유명인사들
출처: 인모드 홈페이지 https://inmodemd.com/celebrity/
5. 성장주이면서 포스트 코로나주
2020년 미국 주식 시장을 주도하던 고성장, 고평가 주식들이 미국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가시권에 들어오면서 장기 금리 상승과 함께 조정을 겪고 있다. 나스닥은 10% 내외의 조정을 겪고 반등 중이지만 종목에 따라 고점 대비 40~50%씩 하락한 종목도 다수다. 하지만 인모드는 고성장, 고평가 주식이면서도 15% 정도 약간의 조정만을 겪고 있다. 나스닥이 조정을 겪는 동안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회복을 보여줄 컨택트 종목들은 큰 조정을 겪지 않았는데 인모드 역시 대면 서비스 관련 업종으로 코로나 이후 시대의 수혜주이기 때문이다. 성장주 위주로 투자를 하는 투자자라면 인모드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리스크 요인
1. 경쟁 및 트렌디한 시장 환경
인모드의 가장 큰 리스크 요인은 경쟁이다. 미용 의료 시장에서 보톡스, 하일루론산, 콜라겐 등 약물 치료 및 안면 리프팅, 지방흡입술, 경화요법, 전기 분해, 화학 박피, 레이저 시술, 고강도 집속 초음파 (HIFU) 등 다양한 시술 및 미용 의료 시장에 진출한 수많은 기업들과 경쟁해야 한다. 인모드가 지목한 경쟁 업체들로는 Allergan plc (AbbVie, ABBV), Cutera, Inc (CUTR), Apyx Medical Corporation (APYX), Venus Concept Inc (VERO), Sisram Medical Ltd (홍콩), Viveve Medical Inc (VIVE) 등의 상장 기업뿐만 아니라 Cynosure LLC, Lumenis Ltd., BTL Aesthetics, Inc, Syneron Medical Ltd 등의 비상장 기업들도 있다.
앞서 언급한대로 유사 규모의 경쟁 기업들 가운데 인모드는 독보적인 성장을 하고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미용 의료 시장에 특화된 스몰캡 기업들과의 비교일 뿐이다. 앨러간 (애브비), 보슈 헬스 등 미용 의료 분야를 섭렵한 다양한 사업을 하는 중대형 기업들도 존재한다. 중대형 기업들은 언제든 기술력은 있으나 사업이 지지부진한 스몰캡 기업들을 인수합병 할 수 있고 중대형 기업들의 손에 들어간 경쟁 제품은 그들의 마케팅 인프라와 합쳐져 커다란 위협이 될 수 있다.
2. 단일 기술에 의존
미용 의료 시장은 일반적인 의료 기기 사장과 달리 유행을 타는 시장이고 그래서 제품의 주기가 상대적으로 짧다. 2-3년 유행 후에 유사한 기기가 다른 브랜드명을 달고 나오는 경우도 흔하고 트랜드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연구 개발이 필요하다.
인모드의 제품들은 기본적으로 동일한 고주파 에너지 기술을 이용한다. 현재는 가장 앞선 최신 기술이지만 언제든 새로운 기술이 등장해 유행이 지난 기술로 만들 수 있다. 새로운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자체 연구 개발이나 인수합병을 통한 신기술 획득이 있어야 한다. 인모드의 자체 연구 인력은 16명에 불과하며 매출 대비 연구비 비중도 5% 정도로 매우 낮다. 향후 인모드가 더 성장하게 되면 새로 등장하는 신기술을 인수합병을 통해 흡수할 수 있겠지만 인모드가 아직은 그 정도 규모는 되지 못한다.
투자 의견
팁랭크스에 따르면 인모드를 커버하는 애널리스트는 3명이고 모두 강력 매수 의견이다. 12개월 목표 주가는 평균 $82.67, 최대 $84, 최저 $80으로 각각 22%, 24%, 18%씩 상승 여력이 있다.
월가의 매수·매도 의견 및 목표주가
출처: 팁랭크스, 2021.3.27 https://www.tipranks.com/stocks/inmd/forecast
인모드의 주가는 P/E 약 38배, P/S 12배 정도에서 거래되고 있다. 현재의 주가는 지난 3년간의 P/E, P/S 밴드의 상단에 위치한다. 따라서 현재 주가에서는 밸류에이션 부담이 있고 주가를 정당화해줄 실적을 필요로 한다.
인모드 P/E, P/S 밴드
출처: Koyfin.com 2021.3.27
야후 파이넌스에 의하면 인모드의 2021년, 2022년 EPS 및 매출은 10~20% 대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인모드는 지난 다섯 분기 동안 2020년 1분기 EPS 미스를 제외하면 매출은 5회, EPS는 4회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였다. 애널리스트의 매출/EPS 성장 전망치가 지난 3년간 연평균 50% 이상의 성장율과는 거리가 있지만 매출 비중이 높은 미국에서 백신 보급이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펜트업 디멘드로 인한 어닝 서프라이즈를 보인다면 더 높은 성장율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월가의 예상 실적: 평균값 (범위)
2020 | 2021E | 2022E | |
EPS | $2.11 | $2.41 ($2.34~$2.47) | $2.71 ($2.60~$2.80) |
EPS 증가 | 14.4% | 12.3% | |
매출 | $206.11M | $259.16M ($255.78M~$262.41M) | $310.55M ($301.17M~$317.98M) |
매출 증가 | 25.7% | 19.8% |
출처: 야후 파이낸스, 2021.3.27 https://finance.yahoo.com/quote/INMD
긍정적 시나리오에 대한 대응 전략
최소 침습, 비침습 기술의 발전에 따라 미용 의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서구 선진국들뿐만 아니라 거대한 인구를 자랑하는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권에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여성들뿐만 아니라 남성들의 관심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인모드가 가진 잠재력은 상당히 크다. 인모드는 미용 의료 기기 시장에 특화된 기업들 가운데에서 기술력과 마케팅 능력을 잘 조합하면서 독보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다.
지금까지 보여준 인모드 경영진들의 사업 능력으로 봤을 때 인모드가 수술용 로봇 시장에서 인튜이티브 서지컬의 위치에 준하는 자리를 미용 의료 기기 분야에서 차지할 가능성도 엿볼 수 있다. 물론 인모드는 시장 내에서 후발 주자이고 여러 기업들이 경쟁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별한 경쟁 기업 없이 존재하지 않던 시장을 열고 개척한 인튜이티브 서지컬과 비교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미용 의료 시장 자체가 커지는 속도는 수술용 로봇 시장보다 더 빨라 보인다.
인모드는 당연하게도 고평가 주식이다. 인모드의 성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하는 투자자라면 현재의 주가와 무관하게 장기 보유함으로써 인튜이티브 서지컬의 주주들이 누렸던 어마어마한 주가 수익율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로 인튜이티브 서지컬이 첫 $100M 매출을 돌파하면서 흑자 전환했던 2004년 이후 주가는 약 100배 상승했다.
부정적 시나리오에 대한 대응 전략
미국 나스닥은 2월 중순 사상 최고가를 기록한 후 한달이 넘는 기간 조정을 겪고 있다. 나스닥 지수의 조정폭은 최대 약 -12% 정도로 크지 않지만 자칫 기간이 길어질 조짐이 보인다. 코로나-19 피해 회복주, 컨택주로 꼽히는 인모드의 주가는 지금까지는 지수와 유사한 정도의 조정만을 보였지만 인모드 역시 고평가 주식이라는 점에서 조정의 폭이 더 커질 가능성이 있다.
인모드 자체로서의 리스크도 존재한다. 가장 큰 리스크는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 미용 시장에서의 경쟁이다. 인모드는 다양한 제품군을 출시하고 적응증을 늘려가고 있지만 모두 고주파 에너지 기술에 의존한다. 언제든지 인모드의 기술보다 더 효과가 좋고 더 싼 제품과 더 뛰어난 마케팅 능력을 지닌 기업이 등장할 수 있다.
인모드의 주가는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코로나-19 이전 고점 대비 -77% 하락했었다. 큰 폭의 조정이 나온다면 반토막 이상의 조정이 나와도 이상할 것 없는 스몰캡 주식이다. 변동성을 감내하기 어려운 투자자라면 (언제가 될지는 알 수 없으나) 조정이 나올시 충분한 가격 하락을 겪은 후 진입하는 편이 좋을 것이다. 반면 변동성을 친구로 여길 수 있는 투자자라면 손절보다는 조정시 분할 매수로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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