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분야는 특정 질병을 두고 여러 회사들이 경쟁을 합니다. 어느날 갑자기 보유하고 있던 주식이 아무런 뉴스도 없는데 폭락을 한다던지 폭등을 하는 경우 나중에 알고보니 경쟁 회사의 임상시험이 성공을 하거나 실패를 한 영향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바이오텍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경쟁 회사의 임상시험 결과 발표 스케쥴도 레이다망에 넣어두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워낙에 많은 수의 듣도 보도 못한 회사들이 난무하기 때문에 어떤 회사가 경쟁 회사인지를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경쟁 회사 찾는 간단한 방법을 하나 알려드릴까 합니다.
회사마다 분기별 실적 보고를 하고 SEC에 10-Q 혹은 10-K를 제출합니다. 10-Q는 분기별 보고서로 회사의 회계년도 1-3 분기에 제출하고, 10-K는 회계년도 말 보고서로 매 회계년도 4분기에 제출합니다. 10-Q, 10-K는 회사 홈페이지의 IR에서 쉽게 찾을 수 있고, Edgar나 Seeking Alpha같은 주식 포탈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10-K를 열어서 "competition"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해보면 보통 competition이라는 하나의 섹션이 나옵니다. 아래는 Bluebird Bio의 2018년10-K를 "competition"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29페이지에 이 섹션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