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s

Brian Feroldi: 이미 많이 오른 주식을 사라고? 고정 바이어스 (Anchoring Bias) 극복하기

약 장 수 2021. 2. 19. 09:07
반응형
반응형

Brian Feroldi 시리즈 세번째.

이전 두가지는 아래 링크 참조.

Brian Feroldi의 분기 실적 보고 읽기 (DXCM 예제)

 Brian Feroldi: 나의 10가지 가장 큰 투자 실수

 


1.

최근 크게 상승한 주식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할지. DermTech Inc (DMTK), Fiverr International Ltd (FVRR), Novocure Ltd (NVCR), Zoom Video Communications (ZM)에 대한 고정 바이어스 (Anchoring Bias)에 관한 나의 개인 기록


2.

고정 바이어스 (Anchoring Bias)란?
당신이 처음 접한 가격이 미래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뜻함. 
예: 내가 당신에가 껌을 $0.10에 팔겠다고 했음. 그런데 당신은 거절.
당신 마음이 바껴서 다시 사려고 보니 가격은 $0.50이 됐음. 살거야?
아마도 안사겠지. 왜나면 당신 마음 속에 껌은 $0.10으로 고정되어버렸으니깐.


3.
고정 바이어스는 투자할 때도 항상 나타남.
Zoom은 2019년에 $65에 상장했음. 현재 가격은 $426. 
과연 살 수 있을까? 조정이 올때를 기다릴까?
상장가의 8배나 높은 가격에 주식을 산다는 것을 당신 스스로에게 설득시키는 일은 정말 정말 어려울 것.


4.
고정 바이어스는 나한테도 큰 문제였음.
나는 

  • Abiomed (ABMD)가 $80일 때
  • Salesforce (CRM)이 $40일 때
  • Shopify (SHOP)이 $50일 때
  • Zoom (ZM)이 $100일 때 사지 않았음.

"이미 너무 많이 올랐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난 이전 주가에 마음이 고정되서 "새로운 눈"으로 그들을 바라보지 못했음.
이들 모두는 내가 매수를 포기한 이후 멀티배거가 됐음.
(주) 멀티 배거 (multi-bagger): 몇배 이상 오른 종목을 뜻한. two-bagger 두배 오른 종목 ten-bagger 열배 오른 종목


5
David Gardner (트위터 @DavidGFool, The Motley Fool의 설립자 중 한명)은 고정 바이어스를 극복하는데 도사임.
이는 마치 초능력과 같음.
그는 불과 몇주전에 두배로 오른 종목을 추천하기를 마다하지 않음.
마치 1997년의 아마존처럼. 그리고 지금까지 그의 추천은 잘 먹혀왔음.
그의 팟케스트는 환상적임.

 

6.

나는 여전히 고정 바이어스 극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점점 나아지고 있음. 
Novocure(NVCR)는 내가 고정 바이어스를 극복한 성공 사례.


7.
내가 NVCR을 처음 접한건 2016년이었음.
그들의 기술은 흥미로웠지만 매우 리스키해 보였음.
당시 나는 NVCR을 사지 않고 지켜보기만 했음.
2016년 10월에 안좋은 뉴스가 나오면서 주가가 $5대로 하락했음.
당시 나는 "아직 가능성이 남아있다. 지금 수준에서는 진입해볼만 해"라고 생각했었음.


8.
하지만 나는 $5에 사지 않았음.
몇달이 지나고 좋은 임상 결과가 발표됐고 주가는 하루에 57% 폭등해서 $14대가 됐음.
당시 뉴스는 아래 링크에

www.fool.com/investing/2017/04/03/heres-why-novocure-ltd-is-skyrocketing-today.aspx

9.

예전 같았으면 아마도 나는 조정이 나올때까지 기다리자라고 생각했을 것. 
하지만 일단 $14에 진입했음.
$5에 살 수 있는 기회를 불과 몇달전에 날렸기 때문에 $14에 매수하는 것은 쉽지 않았음.
매수 이유는 $14에 시총이 $1B에 불과했는데 이들이 성공하면 $10B은 충분히 될거라 생각했기 때문.


10.
$14은 당시 52주 신고가였지만 결과적으로 그 때 이후 최저가 이기도 했음.
NVCR은 현재 $179이고 내가 "최고가"에 매수한 이후 10배 이상 올랐음.


11.
최근인 지난해 9월 30일에 DermTech Inc (DMTK)에 대해 깊이 공부 했음.
당시 주가는 $12.
당시 "와우 이거 잘만 되면 엄청나겠는데"라고 생각했음.
그리고 아직 사지 않았음.
아래 그래프가 그 이후 일어난 일.



12.
나는 $12에 DMTK를 살 수 있었음.
$12!!!!
현재 주가는 무려 $67.
$67!!!!
지금 사기는 좀 어려워 보임, 안그래?
하지만 아마도 난 그냥 살 것 같은 - 아직 결정 안했음.
시가 총액은 아직 $2B이 안되고 지금부터 10의 수익이 가능함.
나는 나의 고정 바이어스와 치열하게 싸우게 될 듯.


13.
또다른 예는 Fiverr International Ltd (FVRR).
이 주식은 2020년 3월에 $22이었음.
$116이던 2020년 9월에 Tom Gardner (트위터 @TomGardnerFool, The Motley Fool의 설립자 중 한명)가 매수 추천을 했음 - 무려 6개월만에 5배가 오른 주식을!
나는 사지 않았음.대신 2020년 10월에 자세히 들여다봤음. 그러나 이때는 이미 $159로 올라 사상 최고가를 기록중이었음.
난 그냥 샀음.
현재 가격은 $294!!!


14.
내가 왜샀냐고?
당시 시총은 $5B에 불과했음. 충분히 10배가 가능하다고 생각했음.

아래는 2020년 12월에 올린 왜 FVRR에 불리쉬한가라는 트윗. 

  • 높은 매출 성장
  • 반복 매출
  • 84% 매출 총이익
  • 흑자 잉여 현금흐름
  • 훌륭한 사명
  • 영업 레버리지 (매출 대비 고정비가 낮아 매출이 증가할 수록 영업 이익이 증가하는 것)
  • Optionality (확장성을 의미하는 듯)
  • 네트워크 효과
  • 해피한 직원들
  • 설립자/CEO
  • 시총 $10B 이하


15.
고정 바이어스는 극복하기 어려움.
최근 크게 상승한 주식에 높은 금액을 지불하는 것은 본능에 반함.
여기서 한가지 명확히 할 것.

최근에 크게 상승했다고 매수하라는 말이 아님.
당신 스스로 현재 가격에서부터의 기회가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리서치를 해야함.


16.
그러나 만일 당신이 훌륭한 기업을 찾았고 여전히 성장중이라고 생각한다면 현재의 주가 때문에 망설이지 말 것.
다음은 내가 "훌륭한 기업"이 어떤 뜻인지에 대해 적어 놓은것.
(주: 여기에 "훌륭한 기업 "a GREAT company"를 설명한 또다른 긴 스레드가 링크되어 있음. 이건 나중에 기회되면 따로 포스팅하겠음)


17.
나의 투자 철학은 시간을 두고 진화해왔음.
현재 나의 투자 철학을 정리하면 아래 그림과 같음.
"훌륭한 기업은 오랜 기간 훌륭하게 지속된다"

(그림 설명) 

  • 훌륭한 기업: 부채 없음, 고성장, 시장 상회, 잉여 현금 흐름, 고정 매출
  • 훌륭하게 유지: 충성도 높은 고객, 낮은 리스크, 영업 레버리지, 훌륭한 경영진, 내부자 주식 보유
  • 오랜 기간: 훌륭한 기업 문화, 큰 잠재 시장 규모, 깊은 해자, 옵셔날리티, 가격 결정력

17. (17이 두번 나옴 - 실수인 듯)

그렇다고 지금 당장 "올-인"할 필요는 없음. 
사고 싶은데 최근에 너무 올랐다면 
1. 당장 조금 사고 
2. 향후 더 나은 밸류에이션 지점에서 매수 노력. 

더 나은 밸류에이션 지점이란? 
(주: 여기에 더 나은 밸류에이션 지점 "better value points"를 설명한 또다른 긴 스레드가 링크되어 있음. 이것도 나중에 기회되면 따로 포스팅하겠음) 


18.
투자는 당신 뇌속에서 일어나는 끊나지 않는 전쟁과 같음. 
당신의 감정과 편견이 방해하지 않도록 하시오. 


19.
그리고 주식이 아닌 사업을 봐야한다는 것을 기억하기를.

20. 

본인 광고

반응형